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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짤막 공략

스트리트 파이터2 대쉬.. 이런 명작을 망쳐놓은 요즘 세대들 [MAME 고전 오락실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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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을 하고 싶은 분들은 위 rom파일을 다운 받아 MAME(클릭)로 실행하세요. 위는 스파2 , 아래는 스파2 대쉬 *

캡콤(Capcom)의 92년작 고전 게임 Street Fighter 2 대쉬를 마메 넷플로 즐겨봤습니다. 스파2의 밸런스 조정, 세련된 색감, 사천왕 선택 등으로 스파2 이상의 인기를 누렸었죠. 대쉬 이후의 Turbo나 Super 스파 시리즈는 스파2를 너무 울궈먹는다는 인상과.. SNK의 용호의권, 사무라이 쇼다운 같은 새로운 격투 게임들 때문에 별로 인기를 끌지 못했습니다. 녹색 블랑카가 아닌 다른 색깔로 골라 서로 싸울 수가 있다니.. 대쉬를 처음 봤을때 굉장히 신기하고 설레였죠. 대쉬는 전 캐릭 밸런스가 참 잘 맞아서 폭발적인 인기가 있던 오락실 게임이었고 지금까지도 스파2 시리즈중 가장 많이 즐기는 버전입니다.

하지만 최근 kaillera 넷플레이나 자칭 고수들이 많다는 노량진의 오락실을 가보면 모두 하나같이 인터넷 카페에서 익힌 각종 어거지 콤보와 편법에 열중하고 있더군요. 저도 90년대 현역 시절에 타 동네 원정을 다닐 정도로 스파 하면 도가 텄고 2000년 이후로도 넷플레이를 자주 즐겨왔는데 최근 ucc가 활성화된 이후로 급격히 망가지고 있더군요. 대전을 하다보면 전부 똑같은 행동 패턴만 하기 때문에 분명 플레이어는 계속 바뀌는데 한 사람하고만 대전을 하는 기분이 듭니다. 전부 복제 인간이 된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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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거지 콤보란.. 한번 맞으면 무조건 별이 돌게 만드는 콤보입니다. 콤보의 향연으로 결국 별만 계속 돌다가 죽죠. 별이 안돌아도 피가 엄청 깍이는 수많은 콤보들도 많습니다. 이런 개념없는 콤보들이 여전히 개발되고 있고 환영받고 있습니다. 기본기는 약한데 이런 콤보나 각종 편법으로만 무장된 복사 플레이어들을 상대하다보니 씁쓸하더군요. 복사 캐릭들의 행동 패턴을 대략 써보자면.. 캐릭터는 Ken, Vega(스페인), Bison(끝판왕), 이 세 캐릭터를 주로 하고.. Sagat, Zangief도 가끔 고른다면 더 많은 복사 패턴을 익힌 사람입니다.

복제인들이 대표적으로 선택하는 캐릭 Ken으로 할 경우 대부분 머리 뒤로 넘어가는 날아차기를 하려고 많은 시도를 합니다. 만약 제가 발에 걸려 넘어지기라도 하면 100% 확률로 들어오죠. 이런 공격은 반대쪽으로 방어해야 하는데(일명 역가드) 이걸 모르는 사람은 콤보성 어류겐 공격을 당해 빈사상태로 이어지게 되고.. 만약 역가드를 한다면 좀 더 응용한 하단 공격 + 콤보로 이어지는 패턴이 들어옵니다. 좀더 고급 패턴은 구석에 몰아넣고 캐릭터가 일어나는 순간 서로 위치가 바뀌도록 날아차기를 해서 분명 정면으로 들어오는 공격같지만 반대쪽으로 막지 않으면 맞게되는 공격입니다. 기본기가 약하던 강하던 개나 소나 다 이것만 쓰려고 혈안이 되어 있더군요... 이걸 화려하게 잘 하면 그들만의 리그에서는 고수라 칭하나 봅니다. 제가 이런 복제 플레이어들과는 너무 많은 대전을 해봤기에.. 그냥 그 자리에 가만히 서서 큰손 큰발 이 2개 버튼만으로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Vega로는 무조건 앉아 찌르기 압박을 해댑니다. 상대가 점프하면 서서 찔러주고 빈틈을 보이면 공중으로 뜨는 플라잉 공격이나 구르기 공격 등의 정신없게 보이는 패턴만 완벽히 외운다면.. 승룡권이 없는 캐릭들은 상대하기 꽤 어렵습니다. 요즘은 모두 이런 똑같은 알고리즘을 가진 복제 인간 플레이를 하므로 이들을 쉽게 이기려면 바이슨을 고르십시요. 사이코 후레쉬로 잘 달궈주면 됩니다. 바이슨으로 복제 인간들을 격파하면.. 복제들은 보통 을 고르게 됩니다. 그리고 위에 쓴 패턴대로 바이슨을 압박합니다. 싸이코 후레시를 안맞으려고 점프후 손 공격으로 압박해 올겁니다. 류보다는 켄이 승룡권 콤보로 압박하기 훨씬 좋은 캐릭이므로 복제들은 류를 거의 안합니다. 제 경험상 류를 고르는 사람들은 거의 복제 인간들이 아니었습니다. 류는 콤보면에서 켄보다 나을게 없고 장풍이나 선풍권이 특화되어 단타성 공격에만 좋기 때문이죠.

끝판 보스 바이슨은 대부분 한번 맞으면 별이 돌 수밖에 없는 발구르기 콤보를 전투중 무조건 쓰게 됩니다. 마음이 너그러워 콤보를 1번만 쓴다고 해도 발구르기 콤보로 깍인 데미지 + 그 이후 공격으로 받는 데미지 합계 = 에너지가 2/3 이상 날아갑니다. 콤보를 2번만 쓰면 아래 스샷처럼 아무것도 못하고 죽게 됩니다. 참고로 오리지널 스파2에서는 류, 켄의 3단 어류겐이 바이슨 콤보처럼 강력했는데.. 평소 약간 감정이 있던 라이벌 상대에게 아주 가끔씩 썼지 함부로 썼다간 현피로 맞을 정도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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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작하자마자 콤보를 맞아 별이 돕니다. 에너지가 저만큼이나 깎였죠. 장기에프의 스크류 파일
              드라이버보다 훨씬 강한 공격입니다. 그런데 바이슨은 또 다시 콤보를 시도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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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번째 콤보를 또 당해 다시 별이 돕니다. 에너지가 빈사상태죠. 스파2 에서 이렇게 연속 별이
              돌던걸 대쉬로 오면서 모두 사라졌었는데.. 기어코 다시 스파2 시절로 돌려놓은 유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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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무리는 던지기로..  켄은 손 한번 못쓰고 죽습니다. 이렇게 이기기만 하면 된다는 사람들도
               쇼트트랙 오노나 아시아 핸드볼 연맹을 욕하겠죠.
 
바이슨의 사기 콤보를 제외하고 나머지 패턴들은 90년대에도 고수들이 썼던 기술들이지만.. 요즘 복사 캐릭들처럼 오직 이 기술로만 전투를 하지 않았고 가끔 가뭄에 콩나듯 나오던 기술이었습니다. 왜냐면 스파2는 콤보를 염두해두고 만든게 아니라 피가 엄청나게 깍이기 때문입니다. 기본기는 약해도 이런 어거지성 콤보만 히트시키는 패턴만 잘 연습하면 별 실력 없이 사무라이 쇼다운2 처럼 순식간에 역전 할 수 있더군요. 사쇼2 는 빈사상태로 Full 에너지의 상대를 역전이 가능하고 그렇게 되면 박수가 나오는 게임이지만 스파2는 욕이 나옵니다. 사쇼2와 스파2 의 특징을 아는 분들은 무슨 말인지 아시죠?
 
그런데 요즘 세대들은 이런게 실력이라 하더군요. 이런 콤보나 편법.. 심지어 버그성 공격이라도 무조건 이기면 고수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세기의 명작 스파2' 가 한대만 맞추면 판세가 뒤집히는 콤보만 먹이기 위한 게임이 되버렸습니다. 이러한 복제들의 플레이에는 개성이 눈꼽만큼도 없습니다.  90년대 스파2 는 서로 기본기를 응용하며 단타 형식의 심리전으로 에너지를 차근 차근 깍아나갔죠. 참고로 저는 이런 90년대 스타일로 지금의 어거지성 복사 캐릭들을 충분히 격파할만큼의 실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래도 항상 긴장이 됩니다. 아무리 제가 수십대를 때려봤자 상대에게 한방 맞으면 연이은 콤보로 순식간에 역전이 되버리거든요. 전투가 힘들수록 재미가 있어야 하는데 재미는 전혀 없습니다. 서로 콤보를 안맞으려고 용쓰는 요상한 플레이밖에 안됩니다.

90년대에는 잘하는 사람이던 못하는 사람이던 자기만의 개성 있는 플레이를 했었습니다. 그래서 정신없는 대전중에서도 기발하다고 생각되는 플레이가 나오면 감탄하기도 하고.. 예측하기가 힘들기에 항상 긴장이 되었는데.. 요즘은 이런 긴장은 느낄 수가 없고 콤보를 맞지 않을까 라는 짜증나는 긴장을 느끼게 됩니다. 예전엔 진다고 해도 기분 좋게 재밌게 끝낼 수 있던 게임이었는데.. 지금은 만약 지게되면 굴욕감만 생길 정도로 상대의 허점만 찾아서 콤보 공격으로 상대를 압도하는데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어거지 콤보만 죽어라 연습해서 패턴을 익히면 별 노력없이 쉽게 순식간에 상대를 압도해버릴 수 있기 때문이죠. 더욱이 넷플레이를 하면 다들 에뮬의 연사 기능 설정하여 짠손, 짠발등의 견제 공격도 쉽게 하고.. 잡기시에도 연사를 써서 무조건 우위를 점합니다. 이기기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요즘의 게이머들입니다. 쇼트트랙의 오노, 사우디의 아시아 핸드볼 연맹, 대만 야구를 비난할 자격도 없죠.

제가 몇년 전 여러 고수들과 넷플을 하면서 소개를 받아 카페를 가입한적이 있는데.. 이 카페라는게 이런 콤보나 편법을 주로 연구해서 사람들을 죄다 똑같은 복사캐릭으로 만드는것 같아서 바로 탈퇴를 했기에 잘 알고있고 이렇게 비판을 하는 것입니다. 아래 동영상은 제가 넷플에서 만난 복사 캐릭과 대전을 한것입니다. 제가 1P인데 몇년만에 하는거라 상당한 감을 잃은 상태였고 넷상의 랙이 심했기에 랙에도 적응이 안된 상태였다는것을 참고하세요. 참고로 이 이라는건 몇년을 쉬다 하면 기존 실력의 절반도 안나오는 그런 것입니다. 며칠만 쉬어도 실력의 몇 할 밖에 안나오는게 감이죠. 더욱이 랙에 어느정도 적응하려면 빠르면 하루 늦으면 며칠은 걸립니다. 그리고 오락실에서 플레이 하는것과 넷상에서 하는것과는 랙 때문에 유연한 플레이에서 천지 차이가 난다는걸 알아두시고 오락실 ucc 영상과 비교해서는 안됩니다. 제가 하는 말들을 믿으실 분들은 별로 많지 않을것 같지만 명백한 사실입니다.
 
아래에 동영상을 한번 보십시오. 저는 승룡권을 잘 안쓰는 스타일이라 안그래도 바이슨에게는 약한 편인데 제 플레이를 보면 어떻게 저런 플레이로.. 상대 바이슨을 한번이라도 이길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겁니다. 그런데 제가 조금 감을 찾는 후반부에선 바이슨을 압도합니다. 콤보가 없는 기본기만으로요. 복사 캐릭과의 대전 경험이 없는 분들은 아마 이 영상을 보면서 왜 허무하게 콤보를 계속 당하는가 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을겁니다만 구경만 하는것과 직접 하는것과는 천지 차이입니다. 복사 유저와의 경험이 많아 자신이 있는 저도 이런데.. 처음 경험하는 분들은 심하면 퍼펙트로 당할만큼 복사 유저들은 빈틈만 찾으면 콤보로 연결하는데 도가 터있습니다. 떨어진 감각과 심한 랙에 기술과 타이밍이 자꾸 삑살나서 답답한 마음에 저도 콤보를 시도해보지만 콤보를 증오하는 저는 거의 실패를 합니다. 너무 삑살이나는 승룡권 때문에 홧김에 분풀이겸 허공에 대고 한적도 있는데.. 그럴때마다 놓치지 앟고 콤보가 들어오는걸 볼 수 있습니다.
 
스파2를 최근까지 즐겨본 분들은 제가 이기는게 좀 신기해 보일텐데.. 저는 최근 몇년간 복사 캐릭들과의 많은 대전 경험으로 이들의 약점을 잘 알고 있고 이들을 격파할 수 있는 저만의 스타일이 몸에 이미 배어있습니다. 아래 영상은 단지 제가 보기에도 부끄러울 정도로 감을 잃은 상태에서 플레이를 한 것이죠. 잘난체가 아닌데 말투가 약간 그렇게 되버리는듯 하네요. 이 복사 캐릭은 저한테 지기 시작하니 또 다른 사냥감을 찾아서 바로 나가버렸습니다. 복사 캐릭들의 또 다른 특징중 하나가 이렇게 지기 시작한다 싶으면 대전을 끝내버리는 것입니다. 농담이 아니라 정말입니다. 좀 더 많은 대전을 해서 오해가 생기지 않을만한 멋진 영상으로 올리면 더 좋았을텐데.. 이런 고전 게임을 한번 하려면 몇십분을 기다려도 못할때가 많고 영상에 담은 복제 캐릭터의 플레이가 참 악질적이기에 좋은 표본이라 생각해서 담았던 것입니다.

(시작시 나오는 광고는 SKIP 버튼을 누르면 넘길 수 있습니다)
(버퍼링되는 도중에는 영상이 끊겨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버퍼링이 끝나면 괜찮아집니다)




-- 아래는 이전의 제 블로그에서 이 글에 덧글을 달아주셨던 분들의 내용을 가져온 것입니다 --

[예촌]
가장 밑의 동영상을 보니까, 어느정도 이해가 되는 것 같네요. 저야 잘은 몰랐지만,
연속 콤보로 역전을 시켜버리는 편법을 보면서, 저건 뭔가 문제가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은 했었습니다. 게임을 게임으로서 즐기고자 하는 마인드가 부재한거죠. 어떤 방법을 쓰든 이기기만 하면 된다는 승리지상주의 아닙니까. 플레이어의 의식 부족도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게임이 그런 오류를 없게 만들었어야 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도 드네요.

[용감한쌤]
예촌님도 비슷한 생각을 하시는군요. 저런 콤보는 당시 오락실에선 보지 못했던 것들인데.. 에뮬레이터로 공짜로 연습이 가능하니 희안한게 쉽게 개발이 되고 있네요. 국내에서 퍼진건지 해외에서 들어온건지 몰라도 세계적인 현상 같습니다. 오락실 게임들은 버전업이 없으니 버그나 저런 스킬등이 알려져도 유저들이 밸런스를 알아서 조절하며 플레이를 했었죠. 얼굴을 볼 수 있으므로 어느정도 묵인된 규칙과 매너를 지켰는데 요즘은 그런게 사라진지 오래입니다. 90년대 pc통신은 너무 좋았는데 지금 인터넷은 개티즌들 투성이이듯 게임도 마찬가지인것 같네요. 영상에서 저도 기본기로 잡긴 했지만 상당히 재미없고 피곤합니다. 가요 뿐만이 아니라 게임하는 방식에도 세대차이를 느낀것 같아요. 올드 유저들끼리만 게임 하고 싶습니다.



[metadrone]
아무래도 예전에 오락실에서 저렇게하다가 의자로 쳐맞은 유저가 넷플이라 꺼리낌없이 써서 퍼진게 아닐까하는 말도안되는 상상해봤습니다....농담이고 예전엔 저런 스타일 전혀 찾아보지못했습니다.당시엔 굵직한 연속기나 순간을 노린 한방과 딜레이캐치(기본기 약승룡으로 카운터라던가...)가 주였던 시절이라(여러동네 원정다녀봤지만 저런스탈의 대전은   못봤네요) 이질감이 드는게 사실입니다.
개인적으로 킹오파가 저런스타일을 널리 퍼뜨린게 아닐까 생각해봅니다.스파에도 있긴하지만 킹오파는 약기본기콤보가 잘 발달되있는 게임이거든요.게다가 킹오파의 주 팬층도 비교적 어린유저들이고..암튼 잘 보고갑니다

[용감한쌤]
저런 스타일의 대전이 생소하다는 올드 유저분을 만나니 반갑습니다. 파코즈에 이 글을 올리고 게임은 언제나 어린 세대들의 관심꺼리라는걸 깨달았습니다. 한 시대를 주름잡던 스파2가 괴상한 스타일로 점점 재미없게 망가지는걸 지적하는 내용임에도 글의 의도를 이해하지 못하고.. 얍쌉하더라도 무조건 이기면 고수인것 아니냐는 엉뚱한 의견들이 하나 둘 나오기 시작하니 군중심리에 섞여 내용을 산으로 몰고 가더군요. 제 의견에 동조하는 분들도 많았지만.. 문제는 요즘 사람들이 이렇게 글의 의도를 잘 파악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기본 독해력이 부족해서 항상 모든 글을 엉뚱한 방향으로 끌고가는게 요즘 네티즌들이죠.

철권은 철권같이.. 킹오파는 킹오파같이.. 스파2는 스파2같이..격투 게임마다 고유의 스타일이 있는데 이런 개념을 요즘은 모르더군요. 게임 숫자는 요즘이 훨씬 많지만 플레이어들의 개념은 과거의 유저들보다 떨어집니다. 스파2가 나왔던 시절을 풍미했던 올드 유저들이 넷상에 많은줄 알았는데 사는게 바빠서인지 생각보다 없더군요. 오락실의 부흥기때 게임을 즐기며 자랐던 세대들도 나이를 먹으면서 게임에 관심을 가질 여유가 없어진다게 안타깝습니다. 마음속으로만 품고있던 말못했던 생각들이 있었는데 이 기회에 한번 써보죠.

제가 올드 유저임에도 3년 전까지 넷플이나 몇번 가보진 못했던 노량진에서 많은 대전을 해서 스파2' 는 항상 자신이 있습니다. 그런데 오랫만에 해보니 뻣뻣한 몸과 랙에 적응이 안되서 타이밍을 못맞추거나 승룡권등의 기술이 많이 삑살나기도 했죠. 이건 며칠 적응해 기름칠을 해주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이고 이런 어벙한 몸놀림으로도 화려한 복사 유저를 격파하는 과정을 담았는데.. 제 No Combo 플레이 스타일로 요즘 복사 유저를 어떻게 격파하는지를 볼 줄 아는 사람은 별로 없었습니다 (대부분 보는 눈이 없다는 뜻이죠)
 
오락실이 망하고 에뮬로 스파2 대전을 꾸준히 즐기는 사람들은 정말 극소수이기 때문에 이런 사실들을 알 수도 없고 경험도 없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서 많은 의견을 들었는데.. 자신도 스파2 고수였는데 글쓴이의 플레이를 보면 못하는것 같고 요즘 ucc를 보면 스파2는 과거와 다르게 차원이 달라졌다고 친절히 알려주는걸 보고 넷상에선 엉뚱한 방향으로만 흘러갈뿐 이런 글을 괜히 썼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ucc열풍으로 인터넷에서 노량진 오락실의 플레이 영상을 좀 본듯한데.. 실제로 복제 캐릭들과 대전을 직접 해보는것과 그냥 구경만 하는것은 천지차이인데 과거의 추억으로 자신이 막상 해보면 예전처럼 잘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쉽게 쉽게 댓글을 쓴것이죠.

과거 대회 1등을 했더라도.. 요즘의 복제인들과 대전을 해보면 심하면 퍼펙트로 깨질만큼 요즘 스타일은 사전에 콤보를 방지하는 방법을 철저히 익혀야 하는등 많은 경험이 필요한 것인데.. 기본기 위주의 제 플레이로 상대를 격파하는걸 눈여겨보지 못하는  사람들이.. 군중심리와 함께 쉽게 적는 리플들을 보니 뭐하러 아무것도 모르는 어린 사람들하고 논쟁하려고 이런 영상을 만들었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90년대 서울의 몇몇 지역 오락실을 주름잡던 제 친구들과 대전을 해보면 과거 저와 비등비등하게 즐겼던것과 달리 제가 압도적으로 이깁니다. 이기면서도 참 미안한 마음이 들정도로 뭔가 아니다라는 생각이 들곤 하죠 (저같은 예전 스타일로 복제 스타일들과 많은 대전을 하다보니 센스가 늘어나서 실력이 더 향상된점도 있지만.. 저도 가끔 요즘의 어거지 콤보 스타일을 구사할때가 있습니다. 쓰고 나서 이건 아니라는 미안한 생각이 들죠. 저도 몇년전 넷상에서 위 바이슨같은 신종 스타일을 처음 만났을때 당황해서 어이없게 무너진 경험이 있기에 어이없게 무너지는 과거 라이벌이었던 친구들을 보면 재밌습니다)

제가 이렇게 불평해도 막을 수 없는 대세이고.. 이렇게 옛날 방식이 옳은것처럼 고수하는 저도 어린 분들이 보면 이해가 안되겠죠. 그리고 스파2' 하면 떠오르는 심리전과 전 캐릭간 적절한 상성의 밸런스의 대명사라는 이미지는 이미 깨진지 오래이고 올드 유저들은 게임을 하면서 살 여유가 없기에 별 상관도 안할 것입니다. 많은 게임 영상을 소개하면서 많은 분들과 추억을 나누곤 하는데.. 이 게임만큼은 답답하게 논쟁만 하다가 끝나고 넘어간 기분이 들어서 항상 찝찝한 기분이었습니다. 덕분에 이렇게 제 속 마음을 시원하게 남겨봤네요.



[sf03jw55]
님말씀에 100% 공감합니다. 제가 스파에 저딴 콤보가 있을지는 꿈에도 몰랐네요. 저렇게 할꺼면 게임 안하는게 났죠. 아마 올드 유저들은 90% 님의 생각에 공감 할 것입니다. (저는 참고로 81년생^^)

[용감한쌤]
70년 초반부터 80년 초반까지.. 이 시기에 태어난 분들은 유년시절에 딱지나 구슬, 다방구, 땅따먹기 같은 각종 놀이문화나 전자 오락실의 전성기까지 다양한 놀꺼리를 즐겼던 축복받았던 세대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올드 유저분이 이렇게 공감을 해주시니 역시 비슷한 세대간에 느끼는것은 거의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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