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뮬 , 게임 TIP

[도스박스] 도스게임을 초록색 허큘리스 화면으로 즐기기 * DOSBOX CVS *

페르시아의 왕자 공주

윈도우XP에서 도스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도스박스.. 옛날 XT시절처럼 허큘리스 그래픽으로 즐겨볼 수는 없을까.. 라는 생각도 해보셨나요? Direct3D에 픽셀쉐이더를 이용할 수 있는 도스박스 0.72 CVS버전으로 위 스샷처럼 녹색잔상까지 재현되는 허큘리스 화면을 즐길 수 있답니다.. 맛보기로 제가 플레이한 동영상을 한번 보실까요?


(하단의 플레이 버튼을 누르세요)

옛날 허큘리스와 거의 비슷하게 재현되죠? 아래에 올린 도스박스CVS버전을 받고 실행을 해봅니다. 실행이 안되는 분은 D3DX9_30_dll_update.zip 을 받아 설치하면(Dxsetup.exe) 재부팅 필요없이 잘 실행됩니다.


* CVS 버전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면 http://www.si-gamer.net/gulikoza *


도스박스 설정법

실행여부를 확인했으면 도스박스를 끄고 먼저 환경설정을 해줘야합니다. dosbox.conf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output = direct3d로 , pixelshader = MCHerc.fx로 , machine = hercules 로 고쳐주세요.. 이러면 끝입니다!
도스박스 폴더에 보면 shaders폴더가 있는데 그 안의 MCHerc.fx 가 허큘리스를 재현해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 도스박스를 처음 접하는 분들은 아래 포스트를 먼저 읽어보시고.. 게임폴더를 mount 해주는것 잊지마세요 *

(관련글) 윈도우 XP에서 고전 DOS게임 즐기기!! DOSBOX 도스박스 완전 분석



simcga

도스박스 실행시 그림처럼 텍스트가 녹색으로 보이면 된겁니다. 이제 게임을 실행하면 될까요? 대부분의 CGA지원 게임은 SIMCGA.COM을 먼저 실행해야 합니다. 두 종류의 SIMCGA를 올려놨는데 게임마다 요구하는 SIMCGA가 있으니 만약 실행이 안되는 게임이 있으면 서로 다른걸 먹여보세요. 둘다 안먹히는 게임도 간혹 있습니다 (혹시나 해서 말씀드리지만 당연히 도스박스에서 실행하는겁니다.. 윈도우에서 실행X)

참고로 Simcga4.zip이 파일은 실행후 화면이 깜깜해지는데 그냥 화면만 안보이는 것입니다. 키보드를 칠때마다 글자가 잠깐씩 보이지만.. 아예 외워서 하는게 좋겠죠? 위쪽 SIMCGA보다 잔상이 더 생기는데다 화면도 더 큽니다 (그러고 보니 위쪽 파일은 파일명은 SIMCGA로 되어있지만 사실 MONO.COM이 아닌가 의심되네요)



cga 선택

골든액스를 예로 들면.. 실행전에 SIMCGA를 먹인후.. 게임 실행시 CGA를 골라주면 됩니다. 참고로 골든액스는 게임으로 들어가면 화면 스크롤이 이상해져 제대로 게임을 할 수 없답니다 (도스박스 문제인지.. SIMCGA문제인지..)



페르시아의 왕자 허큘리스 창모드

페르시아의 왕자는 굳이 CGA를 고를 필요없이 자동으로 알아서 실행됩니다. 허큘리스 그래픽의 해상도가 원래 이렇게 와이드한것 같은데.. ALT + ENTER를 눌러 전체화면으로 바꾸면 화면이 좀 더 커집니다.



페르시아의 왕자 허큘리스 전체화면

이렇게 말이죠.. 참고로 도스박스 환경설정에서 fullresolution의 값을 자신의 모니터에 맞는 해상도로 설정해야 전체화면시 보기가 좋습니다. 15인치LCD는 1024x768 , 17~19인치 LCD는 1280x1024 로..



페르시아의 왕자 aspect true

또 환경설정에서 Aspect 값을 True 로 하면 False보다 화면이 더 커지는데.. 대신 그래픽은 약간 지저분해집니다. 전체화면으로 하면 더욱 더 커지므로 큰 화면을 원한다면 Aspect값을 True로 고치면 되겠습니다.





본문 위쪽의 플래시 동영상이 안보이는 플래시10 유저를 위해 같은 동영상을 UCC업체에도 올려봤네요. (08.12.31 이후로 제가 플래시10 유저들도 티스토리에서 swf가 보이도록 수정했으므로 이 영상은 안보셔도 됩니다)

위쪽의 영상보다 화질은 좀 열화되어서 색이 바래보이고.. 회색이 눈에 띄어 색 밸런스가 안맞네요. 실제 게임화면은 그간 봐오신 스크린샷과 똑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페르시아의 왕자 vga 허큘리스

이건 도스박스 환경설정에서 machine값을 vga로 설정한뒤 게임한 화면입니다. 사용자에 따라 이런 화면이 더 좋을 수도 있겠고.. 허큘리스나 cga로 실행이 안되는 게임(인터넷에 cga데이터만 쏙 빠져 실행이 안되는 게임들이 꽤 있습니다)은 이렇게 즐길 수도 있겠죠?

(관련글) 컴퓨터와 게임에 대한 추억 #4 (1991년.. 드래곤볼.. 장풍.. 황금도끼.. 페르시아의 왕자)
(관련글) 컴퓨터와 게임에 대한 추억 #3 (1990년.. XT로 즐기던 오락실게임)
(관련글) 컴퓨터와 게임에 대한 추억 #2 (1989년.. 컴퓨터 학원에서 만난 XT)

포스트 내용이 마음에 드시면 rss로 구독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