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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뮬 , 게임 TIP

[MAME] 최신 MAME의 CPS1(스파2, 파이널 파이트, 캡틴 코만도....) 사운드 노이즈 버그

오락실 게임을 에뮬레이트 하는 MAME(마메)를 즐기고 계시는 많은 분들께 중요한 사실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0.112u3 버전 이후의 MAME에서는 CPS1 게임을 할때 모든 효과음에 잡음이 낍니다. 현제 최신 마메 0.126u3 버전에서도 이 문제가 여전히 나타나고 있으니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이 사실을 잘 모르고 게임을 하고 있는 것이죠.

CPS1 게임들이 무엇인지 궁금하신가요? CAPCOM사의 파이널 파이트, 스트리트 파이터2 시리즈, 킹 오브 드래곤즈, 캡틴 코만도, 원탁의 기사, 에어리어88, 천지를 먹다, 캐딜락, 퍼니셔, 3원더스.... 등등 그야말로 90년대 중반까지 오락실을 주름잡았던 굵직 굵직한 명작 게임들이 주르륵 깔려 있습니다. 아래에 파이널 파이트 캐릭터 선택시 나오는 효과음을 녹음해서 올려봤으니 잡음의 정체가 무엇인지 한번 들어보십시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MAME 0.97)

(MAME 0.112u3 ~ 0.126u3)

띵~ 띵~ 거리는 소리가 나올때마다 거슬리는 노이즈가 끼는게 들리시나요? 이런 현상은 모든 CPS1 게임에서 나타납니다. 아도겐이 나갈때도 들리고.. 퍽! 맞는 소리가 나올때도 들리고.. 이런 노이즈를 인지한 이상 별 문제가 아닌걸로 생각하는 분들부터.. 심기가 불편해서 게임을 못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마메 테스터들이 제출한 버그 목록에도 이미 이전부터 나와 있지만 개발팀에서 정확한 원인이 무엇인지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듯 합니다. 확실한건 0.112u3에서 사운드 시스템이 대폭 바뀌었는데 그 이후로 발생한 문제라는 것입니다. 0.112u3가 나온지는 벌써 1년이 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올드 유저분들께 추천하는 마메는 위에 첨부한 MAME32 PLUS! v0.97 입니다. 0.100 버전 부터 마메의 내부 시스템은 베타 테스트를 하듯 시시때때로 변하고 있기 때문에 사운드, 그래픽 시스템쪽은 특히 불안하고 오히려 퇴보된 부분도 있습니다. CAPCOM의 명작 게임들이 몰려있는 CPS1 System 사운드에 잡음이 끼는 버그는 특히 올드 유저들에겐 굉장히 치명적이므로.. 제가 위에 첨부한 0.97 버전을 사용하는것을 강력히! 추천하는 바입니다. 추가로 모든 게임을 60Hz로 부드럽게 구동시켜주는 SmoothMAME (스무스 마메)의 기능까지 추가시켜 컴파일하였습니다. 이에 내한 내용은 다음 마메 옵션 설정에 대한 포스트에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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