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짤막 공략

스트리트 파이터2' 개조 버전 - Street Fighter2' M5 #2 [MAME 고전 오락실 게임]



(시작시 나오는 광고는 SKIP 버튼을 누르면 넘길 수 있습니다)
(버퍼링되는 도중에는 영상이 끊겨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버퍼링이 끝나면 괜찮아집니다)



* 게임을 하고 싶은 분들은 위 두개의 rom파일을 모두 다운 받은뒤 MAME로 sf2m5를 실행하세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춘리의 스핀버드킥은 개조버전에서 굉장히 무서워졌습니다. 만약 이걸 막게되면..





엄청난 회전으로인해 맞는것보다 에너지가 더 닳아버리는 황당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당시엔 황당버전이라 부르기도 했죠. PC판으로 인기 절정이었던 정영덕님의 스파2 기반으로도 황당버전이 유포됐었습니다. 용호의권과 아랑전설이 짬뽕된것도 있었고 장풍이 용 모양인것도 있었고 테리나 김갑환도 나오고.. 그땐 그저 다 재밌었을 때였습니다. PC에서 스파2를 할 수 있다는거 자체가 감개무량하던 시절이었으니.





CPU는 더 심한데 오락실에서 100원넣고 할때 춘리블랑카를 만나면 바짝 긴장해야 했습니다. ROUND 1 FIGHT 말이 끝나자마자 CPU가 이짓을 하곤 해서 아주 허무하게 죽었는데 그렇게 100원을 날리면 얼마나 아깝던지 (개조버전이 나오고 한달간은 그저 재밌어서 1000원어치씩 이어서 했었죠. 친구들끼리 생각없이 웃고 떠들며 마구 대결하고.. 돈 팍팍 쓰면서 생각없이 즐기는게 마치 2년간 오락실을 점령해오던 스파2의 세상이 이젠 끝나는듯한 세기말 분위기 같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랑카가 인심이 후해서.. 에너지를 저만큼이나 남겨주고 살려주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도 발악을... 이 기술은 혼다처럼 앞뒤로 움직임이 가능한데 CPU는 무지 빠르게 전진해와서 한번 막아도 게임오버 시키는게 가능하지만 우리는 그게 불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있었다면 한번만 막아도 죽었을법한 블랑카의 재빠른 변신 공격...





하지만 결국 저의 승리.. CPU와 한판 싸우는데 후덜덜하죠. 사실 제가 연출을 의식하며 플레이한것인데 막상 동영상을 찍어보면 너무 평범해서 이런 재미있는 장면을 잡아내기는 상상 이상으로 무척 어렵습니다 ㅎㅎ

개조버전은 완전 색다른 재미와 통쾌함이 있어서 좋아합니다. 요즘 세대들에겐 막장버전이라고 그저 욕을 먹기만 하지만 당시 최고의 게임이던 스파2가 질려갈 무렵.. 개조스파로 마지막 남은 열정을 신나게 불태울 수 있었죠. 92년말에 개조버전이 나와 93년엔 원조 대쉬는 거의 사라지고 개조스파밖에 없었는데 레드웨이브 버전같은 경우는 장풍이 한발만 나가므로 적절한 밸런스로 오랜시간동안 즐길 수 있고 재밌었답니다.

(연관글) 스트리트 파이터2' 개조 버전 - Street Fighter2' Red Wave ① #1

포스트 내용이 마음에 드시면 rss로 구독하세요 ->